대광위,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승인 - 1.7조원 투입해 총 연장 15.0km에 정거장 8곳 신설 … 고양시청역~새절역 30분 단축 기대, ’31년 개통 목표 |
□ 국토교통부(장관 박상우)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(위원장 강희업)는 ‘고양은평선’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‘기본계획’을 승인했다.
ㅇ 고양은평선은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. 기존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부터 화정지구, 창릉지구,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 고양시청역을 연결하는 총 길이 15.0km로 건설한다.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.
ㅇ 총 사업비 1조 7,167억원을 투입해 8개 정거장을 건설한다. 열차는 고무차륜(K-AGT) 방식의 경전철을 운행할 계획이다.
□ 사업시행청인 경기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에 이어서 곧바로 ‘기본 및 실시설계’에 착수하여 사업을 본격화 한다는 입장이다.
* (사업절차) 기본계획 수립(경기도)→기본계획 승인(대광위)→기본 및 실시설계(경기도)→사업계획 수립(경기도)→사업계획 승인(대광위)→착공 및 개통
ㅇ 또한, 목표연도 개통을 준수하기 위하여 사업초기 각종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.
□ 고양은평선은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지역의 만성적 교통혼잡을 완화하는 한편, 지난 1월 25일 6차 민생토론회에서 강조한 ‘출퇴근 30분 시대, 교통격차해소’를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서 실현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.
ㅇ 기존에는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 기존 버스로 50분, 승용차로 35분 소요되었으나, 고양은평선이 개통되면 20분 대로 대폭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.
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은 “고양은평선이 ’31년에 적기 개통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나서서 적극 지원하고,
ㅇ 철도와 연계되는 도로,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 확충을 통해 주민들이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게 적극 노력해 나갈 것”이라고 밝히면서,
ㅇ “고양 창릉지구와 함께 추진 중인 남양주 왕숙지구 ‘강동하남남양주선(9호선 연장)’과 하남 교산지구 ‘송파하남선(3호선 연장)’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도 조속히 관계기관 협의를 완료하고 승인할 예정이다”라고 덧붙였다.
참고1 |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현황 |
□ 사업 개요
ㅇ (사업구간) 서울 새절역(6호선·서부선 연결) ~ 고양시청역
* 고양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
ㅇ (사업규모) L=15.0km 경전철 (K-AGT 고무차륜)
ㅇ (총사업비) 17,167억 원(고양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부담금)
ㅇ (사업기간) ‘21. 06 ∼ ‘31. 12
ㅇ (시 행 자) 서울시, 경기도, 고양시 등
□ 추진경위
ㅇ `20.12. : 고양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(국토부)
ㅇ `21. 6. :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완료(KDI)
ㅇ `21. 7. :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
ㅇ `22. 5. :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(~’24.下, 경기도 주관)
ㅇ ‘24. 01. : 기본계획(안) 사전협의(경기도 ↔ 대광위)
ㅇ ‘24. 01. : 공청회 및 주민설명회 개최
ㅇ ‘24. 02. : 의회 의견 청취
ㅇ ‘24. 06. : 기본계획(안) 승인 요청(경기도 → 대광위)
ㅇ ‘24. 06. ~ 10. : 관계기관 협의 및 협의의견 반영
ㅇ ‘24. 11. : 기본계획 승인
□ 향후 계획
ㅇ ’기본 및 실시설계‘, 공사 등 후속 절차를 거쳐 목표연도(’31년) 개통 추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