□ 금천구 시흥1동 864번지 일대(면적 80,429㎡)는 ’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변경(안)‘이 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향후 모아주택 5개소가 추진돼 총 1,578세대(임대주택 404세대 포함)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.
○ 대상지는 신속통합기획으로 추진되고 있는 시흥1동 871번지 일대 주택정비형 재개발 사업과 연접해 있는 지역이며, 모아주택 완화기준(사업시행면적 확대, 노후도 완화 등) 적용을 위해 모아타운으로 선 지정된(2023년 11월) 곳으로 금회 관리계획 세부 내용을 수립하여 변경하는 것이다.
□ 이번 모아타운 관리계획에서는 모아주택 사업시행계획(안) 마련 시 ▴사업가능구역 및 사업추진구역의 용도지역 상향[제2종·2종(7층 이하)→제3종일반주거지역] ▴진입도로 확보를 위한 결합개발, ▴전통시장 및 미정비 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(50대) 조성 ▴교통처리계획 ▴공동이용시설계획 ▴모아주택의 창의적 디자인 도입을 위한 특별건축구역 지정, ▴사업가능구역 및 사업추진구역에서 제외된 지역의 정비 가이드라인 등이다.
○ 연접한 주택정비형 재개발 사업(시흥1동 871번지 일대) 계획과 연계하여 시흥대로84나길 및 독산로45길 확폭(6m→12m)을 통하여 시흥대로와 독산로를 연결하는 북측도로를 계획하였으며, 현대시장(골목시장)변인 시흥대로 68길은 지역 내 부족한 생활서비스 시설이 배치될 수 있도록 지역 커뮤니티가로로 설정하여 근린생활시설 등을 연도형으로 배치하였다.
○ 또한, 현대시장의 초입에 위치한 A-3구역(사업추진구역1)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하여 시장이용객의 편의성 향상과 불법주차 문제 해소를 계획하였다.
○ 획지 외곽부로 3m의 건축한계선을 설정하여 가로환경 개선 및 쾌적한 보행공간을 계획하였다.
□ 특히, 간선도로변까지의 진입도로 확보를 위해 도로변 일부 필지와 사업추진구역을 결합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. 향후 사업시행 시 간선도로변 일부 필지를 도로로 확보되고 해당 필지 소유자는 사업추진구역의 조합원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.
금번 부지간 결합개발사례는 모아타운의 진입로 확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다른 모아타운에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.
□ 사업가능구역 2개소와 사업추진구역(조합이 설립된 지역) 2개소는 제2종·2종일반주거지역(7층 이하)에서 3종으로 용도지역이 상향되며, 층수 제한 없이 용적률 300% 내·외로 조합을 설립하여 모아주택 사업을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.
□ 이를 통해 신속한 양질의 주택공급과 기반시설 정비 및 확보를 통해 노후 저층 주거지의 고질적인 주차난, 반지하주택 침수 우려 등의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.